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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희 센터에서는 종합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과 같은 언어평가를 시행하여
언어의 영역 중에서 아동이 어려움을 보이는 부분을 치료 목표로 설정해서 아동의 언어 발달에
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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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희 센터에서는 종합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과 같은 언어평가를 시행하여 언어의 영역 중에서 아동이 어려움을 보이는 부분을 치료 목표로 설정해서 아동의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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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 언어평가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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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어검사는 아동의 언어발달지연이나, 발음문제를 포함한 조음 문제, 말더듬 등의 유창성 문제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합니다. 아동의 주요한 어려움에 따라서 다음의 검사 중 적합한 검사를 실시합니다. 언어치료를 실시하기 전 아동의 언어발달 상태를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하여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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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2 언어평가의 종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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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의 여러 검사 중 아동의 연령과 특성에 맞는 검사를 선택하여 언어검사를 실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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검사종류 | 검사도구 | 대상 | 내용 | |
언어 발달검사 | 영/유아 언어발달검사 (SELSI) | 4개월~35개월 | 영·유아의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평가 언어 장애 조기 선별 가능 | |
학령 전 아동의 수용 및 표현언어검사 (PRES) | 2세~6세 | 취학 전 아동의 언어 발달 평가 인지/의미론, 음운/구문론, 화용론 등 언어 영역에 대해 평가 | ||
언어이해 인지력 검사 | 3세~5세 11개월 | 이해력 및 인지력 측정 위치, 방향, 분류, 수 개념, 반대 개념 등을 평가 | ||
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| 4세~6세 11개월 | 문장 이해 능력 측정 부정문, 시제 포함 문장, 복문 등을 평가 | ||
수용·표현 어휘력 검사 (REVT) | 만 2세 6개월 ~ 만 16세 이상 | 수용 및 표현 어휘능력 평가 명사, 동사, 형용사, 부사에 대한 평가 | ||
MCDI-K | 부모 체크리스트 | 8개월~30개월 | 영·유아의 이해 낱말 및 표현 낱말 수 측정 영아용(8-17개월), 유아용(18-30개월)이 있음 | |
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| 5세~12세 | 언어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평가 원인·이유 파악, 해결 추론, 추측 등을 평가 | ||
조음 능력검사 | 우리말 조음 음운 평가 (U-TAP) | 2세~12세 | 장애 아동 및 성인이 단어와 문장에서 산출하는 발음을 평가 | |
유창성 검사 | 파라다이스-유창성검사 (Paradise-Fluency Assessment:P-FA) | 모든연령 | 유창성 장애(말더듬) 여부와 정도를 파악 유창성 문제를 평가/진단함으로서 치료 계획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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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.2em
- 2.5em
- 3e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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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좌 · 우 스크롤이 가능합니다.
검사종류 | 검사도구 | 대상 | 내용 | |
언어 발달 검사 | 영/유아 언어발달검사 (SELSI) | 4개월~35개월 | 영·유아의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평가 언어 장애 조기 선별 가능 | |
학령 전 아동의 수용 및 표현언어검사 (PRES) | 2세~6세 | 취학 전 아동의 언어 발달 평가 인지/의미론, 음운/구문론, 화용론 등 언어 영역에 대해 평가 | ||
언어이해 인지력 검사 | 3세~5세 11개월 | 이해력 및 인지력 측정 위치, 방향, 분류, 수 개념, 반대 개념 등을 평가 | ||
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| 4세~6세 11개월 | 문장 이해 능력 측정 부정문, 시제 포함 문장, 복문 등을 평가 | ||
수용·표현 어휘력 검사 (REVT) | 만 2세 6개월 ~ 만 16세 이상 | 수용 및 표현 어휘능력 평가 명사, 동사, 형용사, 부사에 대한 평가 | ||
MCDI-K | 부모 체크리스트 | 8개월~30개월 | 영·유아의 이해 낱말 및 표현 낱말 수 측정 영아용(8-17개월), 유아용(18-30개월)이 있음 | |
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| 5세~12세 | 언어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평가 원인·이유 파악, 해결 추론, 추측 등을 평가 | ||
조음 능력 검사 | 우리말 조음 음운 평가 (U-TAP) | 2세~12세 | 장애 아동 및 성인이 단어와 문장에서 산출하는 발음을 평가 | |
유창성 검사 | 파라다이스-유창성검사 (Paradise-Fluency Assessment:P-FA) | 모든연령 | 유창성 장애(말더듬) 여부와 정도를 파악 유창성 문제를 평가/진단함으로서 치료 계획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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